드디어 청년희망적금 신청이 2월21일 월요일부터 시작 됩니다.
정부지원금을 포함한 금리로 따지자면 거의 10%에 육박하는 상품이라서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부터 가입을 원하는 대상자들이 몰렸었습니다.
가입 가능한 시중은행에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로 대상 확인을 한 건수만도 200만건에 달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신청 선착순에 관한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그럼 그 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 차
1. 청년희망적금이란?
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건수
3.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4. 청년희망적금 선착순 가입 예상 인원수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를 이미 하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혹시 아직 못하신 분들이시라면 아래의 청년희망적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먼저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 청년희망적금이란?
위의 내용을 참고하셨다면 잘 아시겠지만 간단하게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 19세~만 34세의 연령대에 연봉이 3,600만원 이하, 종합소득세가 2,6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가입 대상입니다.
은행은 하나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농협은행과 부산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등이 있습니다.
최대 적금 금액은 월 50만원이고 금융권 이율과 정부 보조금 이율을 합친다면 연이율이 보통 9% 이상이 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필요 서류는 대상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가 다른데 기본적으로는 주민등록등본, 근로계약서이 필요하며 그외에 대상에 따라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휴학증명서, 고용확인서, 임금확인서, 고용 및 산재 근로자 부과 내역조회서, 일용직일 경근로 내역서가 필요합니다. 부양의무자인 경우 건강 효 납부확인서 및 자격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2.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건수
현재 전 금융권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건수는 200만건에 달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상품을 설계했을 때에도 이렇게 많은 가입자가 몰려들것이라고는 예상을 못했는데 증시 및 부동산 침체로 반사이익을 봄으로서 가입자가 예상보다 훨씬 몰려든 것으로 풀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에 많은 고객이 몰리자 일부 은행에서는 명품 카드지갑 경품제공을 하면서 과열 조짐을 보였고 금융당국에서는 과도한 프로모션을 자제할 것을 은행권에 권고 까지 했습니다.
3.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 비교
청년희망적금 은행별 금리가 가장 궁금한 내용이 실텐데요, 각 은행별 금리를 일반적금 금리로 환산한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대금리는 사람마다 다르므로 최저 금리와 최고 금리로 표시 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금리 = 기본금리 + 우대 금리 + 정부지원금
국민은행 적금 = 기본 금리 5~6%, 최고 10.49%
신한은행 적금 = 기본 금리 5~6%, 최고 10.49%
하나은행 적금 = 기본 금리 5~6%, 최고 10.14%
우리은행 적금 = 5~5.7%, 최고 10.14%
농협은행 적금 = 5~6%, 최고 10.49%
우대금리는 대상별로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시고 은행을 결정해야 합니다.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농협은행의 경우 기본금리나 최고 금리가 모두 같기 때문에 본인이 어디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가입하시는게 좋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어떤 은행적금 상품, 정기 예금보다도, 어떤 은행 예금 금리보다도 높은 고금리 적금임을 아실 수 있습니다.
4. 청년희망적금 선착순 가입 예상 인원수
전 가입은행 건수를 본다면 200만건이라고 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중복 가입 신청도 있었을 것이기 때문에 200만건이 모두 가입을 할 것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최소한 150만건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상품의 정부 보조금 지원 예산은 얼마로 시작 된 것일까요?
올해 청년희망적금 배정된 사업 예산은 456억원입니다.
가입자가 매달 최대 금액인 50만원을 납입한다고 가정한다면 총 38만명을 지원 할 수 있는 예산입니다.
문제는 150만명 ~ 200만명 가입이 예상되는 청년희망적금이 실제로 가입을 받을 수 있는 인원은 38만명 ~45만명 정도로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예산 규모를 고려할 때 청년희망적금 선착순 접수가 빠르게 종료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결국 최악의 경우 미리보기 신청자 중에서 5명의 한명만 선착순 가입이 가능한 구조가 되는 것인데 출생연도 5부제 운영으로 가입 신청이 가능한 상태에서 첫날 가입자에서 한도가 소진될 가능성이 커서 가입자들의 불만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가입 희망자는 2월 21일 이미 미리보기를 신청한 은행에서 가입한다면 다시 별도의 가입 요건 확인 절차 없이 바로 적금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리보기를 신청하지 않은 가입 희망자는 은행 비대면 채널 또는 영업점 내방으로 가입요건 확인 절차 후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 외에도 청년 희망키움통장 자격이 되시는 분들은 청년 희마키움통장의 정부지원금이 훨씬 많으므로 꼭 알아보시기를 권유 드립니다.